IT 정보

아키텍트 개념 및 종류

끌어당깁니다 2022. 5. 31. 13:50

아키텍트(Architect)란?

아키텍트(Architect)는 일반적으로 아키텍처(Architecture)를 설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 시스템을 기획, 설계, 관리, 감독하는 사람
▶ 전체 시스템을 설계하는 사람
▶ 소프트웨어 공학을 잘 아는 전문가
▶ 소프트웨어 설계자, 프로그래머, 시스템 엔지니어 등
▶ 시스템 아키텍처를 총괄하는 개인 또는 조직
▶ 전체 구조를 총괄하는 전문가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비즈니스 환경과 IT 솔루션들에는 다양한 아키텍처(Architecture)가 존재하고, 이러한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아키텍트(Architect)가 존재합니다.

아키텍트(Architect) 종류

1. 솔루션 아키텍트(Solution Architect, SA)
프로젝트 내에 개발팀이 있을때,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는 모든 팀에 대한 아키텍처 설계를 담당합니다.

2. 데이터 아키텍트(Data Architect, DA)
전체 데이터에 대한 구조적 설계를 담당합니다.

3. 시스템 아키텍트(System Architect, SA)
특정 요구 사항 을 충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성된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정의 합니다.

4. 테크니컬 아키텍트(Technical Architect, TA)
프로젝트 전체팀에 대한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

5. 소프트웨어 아키텍트(Software Architect, SA)
전문가로 간주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고수준의 설계적 결정을 수행하고 소프트웨어 코딩 표준, 도구, 플랫폼을 포함한 기술 표준을 지시합니다.

6.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Enterprise Architect, EA)
비지니스 아키텍처를 포함한 전체 아키텍처 설계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EA는 좀더 기술적 측면에 집중하고 BA로 하여금 비즈니스적 측면을 고려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합니다.)

7. 비지니스 아키텍트(Business Architect, BA)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설계를 담당합니다.

8.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Application Architect, AA)
업무 영역과 내부로직 설계를 담당합니다.(인터페이스 및 업무처리에 필요한 모듈 설계 및 제작)
아키텍트(Architect)의 자질과 역량
▶ 통찰력(Insight)
아키텍트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 으뜸으로 아키텍트가 고유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통찰력은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아키텍트에게 있어서는 IT 산업과 기술 전반에서 단위 프로젝트까지가 통찰의 대상이 됩니다. 통찰의 대상이 단위 프로젝트일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아키텍트의 통잘력입니다. 아키텍트의 통찰력은 제한된 자원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목표 시스템이 요구하는 다양한 기능, 품질요소들의 중요도와 난이도를 꿰뚫어보고 가장 좋은 조합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창의성(Originality)
새로운 비전을 만들고 올바른 문제 해결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입니다. 통찰력이 비전 형성의 원천이라면 창의성은 통찰의 결과로 얻어진 결론을 기반으로 실제 비전을 만들기 위한 능력입니다. 한번 정해진 비전을 현실에 맞도록 수정하고 개선하는 과정 역시 창의성에 의해 성패가 결정됩니다. 또한 창의성은 구현 과정에서 부닥치는 복잡한 비즈니스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로직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창의성을 통해 구상한 생각은 창조력을 통해 현실화됩니다.

▶ 논리성(Logicality)
아키텍트는 논리적이어야 합니다. 모든 아키텍트의 결정은 단위 프로젝트에서든 IT 전반에 대해서든 해당 사업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타당한 명제 만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키텍트에게 필수적인 자질입니다. 논리적인 타당성을 갖춘 결론은 그 자체로서 중요할 뿐 만 아니라 결론에 대한 조직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핵심적인 요소로도 작용합니다. 또한 논리성은 아키텍트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어렵고 복잡한 기술에 대한 컨설팅이 가능해지고 수립된 아키텍처에 대해 설명하고 전파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기술력(Technique Skill)
아키텍트의 자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통찰력이라면 아키텍트의 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력입니다. 기술력은 아키텍트를 아키텍트일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중의 핵심이라 할 것입니다. 제아무리 통찰력을 갖추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한다 해도 그 밑바탕에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깔려 있지 않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기술력에 해당하는 영역이 너무도 방대하고 깊어서 한 개인이 이를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갖는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관련된 영역 가운데는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의 집대성이라 할 각종 표준 규격과 이를 구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프로그래밍과 관련되는 개발 언어, 개발 도구, 개발 환경 그리고 방법론, 아키텍처/디자인패턴, 이디엄, 다이어그램 등의 아키텍팅 및 개발 기법들 등등 많은 영역이 존재합니다. 가히 아키텍트가 기술력으로 갖춰야 할 분야는 현존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이 이룩한 모든 성과물들이라고 할 만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Skill)
의사소통 능력은 아키텍트의 역량 중에서 실재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높은 기술력과 탁월한 통찰력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근간이라면 의사소통 능력은 그 근간을 전체 프로젝트에 전파하여 아키텍트의 지향점과 판단에 모든 구성원을 복속하게 만드는 무기가 됩니다. 아키텍트는 수립한 아키텍처를 적절한 표현을 통해 문서화하고 이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전달함으로써 목표 시스템의 구현 과정에 아키텍처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설계 및 구현 과정에서의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조정과 의사 결정이 원활하게 조직적인 합의에 이르도록 하기 위해서도 의사소통 능력은 필요합니다. 아키텍처 수립이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과 이로부터 확인되는 올바른 아키텍처의 가치를 전파하는 데 있어서도 의사소통 능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아키텍트의 의사소통 능력은 아키텍트의 내재한 기술력과 통찰력을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수단이자 궁극적으로 실재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는 핵심적인 능력입니다.

▶ 리더십(Leadership)
아키텍트에게 있어서 리더십은 기술력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차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을 조직적으로 관철하고 개성 강한 개발자들의 다양성을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아키텍처 중심의 시스템 개발을 이끌기 위해서도 리더십은 필요합니다. 전체 프로젝트의 중심을 유지하고 수많은 위험요소들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한 일사불란한 조직운영은 단지 프로젝트 관리자(PM) 만의 몫은 아닙니다. 특히 기술적인 중심으로써 프로젝트 개발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은 아키텍트의 몫입니다.
레퍼런스(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