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공부

전산회계 2급 독학 이론 학원 필요가 없는 이유

끌어당깁니다 2022. 5. 30. 14:12

이직을 성공했지만 생각지도 못하였던 회계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세금신고는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제대로 되었는지 아닌지를 체크하려면 어느정도 회계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산회계 2급독학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비전공자들도 많이 도전한다는 1급에 응시를 하기위해 자료를 몇가지 살펴보는 도중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학습을 진행하려니까 너무 복잡해서 욕심을 버리고 전산회계 2급독학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원을 다닐까 고민을 해봤는데 사회초년생으로 경제적인 부분에 부담이 있어서 혼자서 교재를 참고하여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참고로 교재를 구매하면 무상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곳이 많았고 유튜브에서도 학습영상을 참고할 수 있으니까 전산회계 2급독학이 효율적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급보다는 수월하겠다는 마음으로 바로 서점으로 가서 이것저것 다양한 교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쉽게 공부할 수 있고 문제의 해설도 세부적으로 나와있는 기본서로 고르는게 중요할 것 같아 여러가지 살펴보면서 고민 끝에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도움을 받은 기본서는 처음 회계를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학습자료들이 많더라구요. 기본기를 올려줄 수 있는 기초회계특강부터 이론강의 기출해설특강까지 혼자 시험을 준비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아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예 처음 접하는 내용이니까 기초특강을 먼저 수강했습니다. 김성수 교수님이 진행해주셨는데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셨어요.

이해하기 힘든내용 수험생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들을 알려주셔서 이해하고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워낙 강의 경험이 풍부하셔서 그런지 전달력이 굉장히 좋으셨습니다. 저처럼 처음에 전산회계 2급독학을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부터 확실하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산회계자격증을 공부한건 2달정도 였는데요. 이미 취업을 했던 상태이고 급하게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천천히 공부하자는 마음으로 두달로 진행하였습니다. 더 길게 잡으면 오히려 안 좋을 것 같아서 두달로 학습기간을 정하였구요. 매일 3시간씩 진도를 나갔고 이론강의를 수강하면서 정리하고 다시 보완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처음 일주일은 확실히 이해가 안가는게 많았습니다.

평소 이용하는 용어들이 아니었고 휘발성이 강한 내용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까먹는 내용들이 많아서 반복적으로 학습해야 했어요. 전산회계자격증 시험에는 분개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어서 분개연습도 열심히 했습니다.

분개가 개념을 파악하기 전까지는 굉장히 어렵더라구요. 어떤 날에는 복리후생비였다가 어떤 날에는 접대비였다가 어떤경우에는 현금이었다가 계정과목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웠는데 반복적으로 연습문제를 풀이하다 보니 어느새부턴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저처럼 전산회계 2급독학을 하시는 분들도 계정과목을 암기해야 하며 차변 대변 어디에 입력해야 하는지까지 파윽을 해야해서 포기하고 싶은 날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